계약직 채용 계약서
요약
회사나 기관에서 계약직으로 사원을 채용할 때 사용하는 계약서 서식.
서식 구성항목
연봉, 근무지, 근무 시간, 휴식 시간, 주휴일, 계약 기간, 해약, 해직, 해직 절차, 기타, 날짜, 사용자/근로자 서명날인
내용
계약직 채용 계약서란 일정 기간 근로계약자를 위한 계약서의 일종이다. 계약직 근로계약자는 일반적으로 행해지는 근로계약과 다를 바가 없으며 단지 다른 것은 근로 기간이 짧다는 것이다.
계약직 근로자는 근로기준법에 맞게 근로를 제공하고 대가로 임급을 받는다. 이러한 근로관계의 올바른 성립을 위해 계약서를 작성할 때 세부적 임금 구성, 근로 조건 등 계약 조항들을 분명히 할 필요가 있으며 그 외 근로 조건 위반 시 일어날 법적 책임(근로계약 해지, 손해배상)에 대해서도 미리 작성하는 것이 좋다.
작성팁
- 계약직 채용 계약서 작성 시 근로조건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 계약직 채용 계약서는 특히 근무 시간, 급여 등을 확인하고 계약 기간을 정확히 기재해야 한다.
- 모든 내용은 당사자 간의 협의 아래 진행되어야 한다.
- 법정 근로시간인 1일 8시간, 1주 40시간 내에서 근무시간을 지정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