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매거진 퇴사 시 4대보험 처리는 어떻게 되나요?

 

 

퇴사 후 4대보험은 본인이 해지신고를 하는 것이 아닌 고용주는 근로자가 퇴사 후 신고를 합니다.

 


 

<4대보험 사업장 가입자 가입해지>

 




1. 건강보험 자격상실 신고

 

퇴직 또는 퇴사한 날의 다음 날로부터 14일 이내에 '직장 가입자격상실신고서'를 작성하여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제출해야 합니다. 함께 첨부할 서류로는 급여대장,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2개월 이상 지연 상실 신고 시 퇴직 증명원을 제출해야 합니다.

 

 


<직장가입자 자격 상실신고서>

 

 

퇴사 외 신고 해당하는 사유

 

1. 사망한 다음 날 신고

- 사망 사실이 기록된 가족관계증명서, 사망진단서, 사체검안서 중 1부

 

2. 수급권자가 된 날 

- 의료급여증 사본 1부

 

3. 유공자 등 의료보호대상자가 건강보험 적용배제 신청을 한 날

- 국가유공자 등 사본 1부

 
 

급여대장과 작성방법이 궁금하다면?

 

 

 

2. 국민연금 자격상실 신고

 

정년퇴직 일 때, 국민연금 가입대상에서 제외된 때에는 해당 사실이 발생한 날이 속하는 다음 달 15일까지 '사업장가입자 자격상실신고서'를 사업장 주소지의 담당 국민연금공단 관할지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사업장 가입자 자격 상실신고서>

 


퇴사 외 신고 해당하는 사유

 

1. 사망

2. 국적상실, 국외 이민

3.  60세 도달

 

 

3. 고용보험과 산재보험 상실 신고

 

고용 관계가 종료된 후 근로자에게 지급한 보수총액, 고용 관계 종료일 등을 근로자의 고용 관계 종료하는 달의 다음 달 15일까지 공단에 '피보험자격 살실 신고서', '근로자고용종료 신고서'를 근로복지공단 관할지사에 제출합니다.

 

보험 관계가 소멸한 경우에는 ‘보험 관계소멸신고서’를 작성해 소멸일로부터 14일까지 제출해야 하고, 근로자고용종료신고서는 종료 후 다음달 15일까지 제출하는 것이 동일하나 보험 관계소멸신고서와 근로자 고용종료 신고서를 동시에 신고해야 합니다. 이때 보수총액 신고서도 같이 신고해야 합니다. 

 

고용보험 유의사항은 이직으로 상실한 경우 이직자가 실업급여를 원하면 이직확인서 제출 또는 인터넷 상실신고시 동시 신고 가능하고, 산재보험 유의사항은 부과고지 대상 사업장만 신고(건설업 및 벌목업 사업장은 산재보험 근로자 고용종료 신고대상이 아님)합니다.

 

 

 


 

 

 

 

퇴사자의 4대 보험 정산

 

퇴직 시 건강보험과 고용보험만 정산하고 국민연금은 별도의 정산제도가 없습니다.

 

 

건강보험료의 정산 

 

퇴직 시 그해 연도 보수총액을 근무 월수로 나눈 보수월액으로 기납부한 보험료와 당해 연도 퇴직 시까지 내야할 보험료 간의 정산을 실시한 후 사유발생일로부터 14일 이내 직장 가입자 자격상실신고서를 제출합니다.

 

퇴직자에 대해서 건강보험 정산결과가 늦게 도착하는 경우 이렇게 계산을 하면 됩니다.

 

1. 건강보험료 = 보수월액(=근로소득 - 비과세소득(일부 포함) +국외 근로소득 +직급보조비 등) X 보험료율에 따라 매월 공제한 금액

-실제로 납부해야 할 보험료

 

2. 그해 연도 중 고지금액에 따라 납부한 매월 보험료

- 작년 기준으로 납부한 보험료

 

3. 위의 둘을 비교해 작년기준보다 적게 낸 경우 해당 금액만큼만 추가 징수를 하고 작년 기준보다 더 낸 경우 환급을 하면 됩니다.

 

 

고용보험료의 정산


근로자가 퇴직해도 해당 근로자 개인별로 보험료를 정산하지는 않습니다.

 

사업주는 근로자 퇴직 시 고용보험료를 확정해서 원천징수하게 되고, 공단에서는 다음 해 보수총액신고서에 따라 사업장 전체에 대해서 보험료를 정산하게 됩니다.

 

자발적인 퇴사 시 고용보험료로 낸 금액을 실업급여로 받지 못하나, 회사의 부득이한 사정으로 퇴사를 하게 되거나 계약만료로 퇴사를 할 시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직 시 실업급여 신청을 희망하는 경우는 사업장측에 고용보험상실신고서와 피보험자 이직확인서를 근로복지공단으로 제출해달라고 요구해야 합니다. 이직확인서는 근로자의 실업급여 수급기초자료가 되므로 이직 사유 및 이직 전 지급한 임금 및 퇴직금 등을 정확히 기재해야 합니다.



직장가입자 중 1일 이후 퇴사한 직장인의 4대보험료 납부는?

 

1. 건강보험: 퇴사하는 직장에서 납부, 새로운 직장에서는 다음달부터 납부

2. 국민연금: 퇴사하는 직장에서 납부, 새로운 직장에서는 다음달부터 납부

3. 고용보험: 지급액에 따라 해당 달부터 공제


# 퇴직금 # 4대보험 # 퇴직급여

스마트블록

댓글(0)
비즈폼
Copyright (c) 2000-2024 by bizforms.co.kr All rights reserved.
고객센터 1588-8443. 오전9:30~12:30, 오후13:30~17:30 전화상담예약 원격지원요청
전화전 클릭
클린사이트 선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