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 근로계약서
요약
어떤 이나 혹은 단체의 운전기사로서 임무를 다하기 위해서 근로 계약 관계를 설정할 때 작성하는 계약서 문서.
서식 구성항목
사용자(사업체명, 업태, 소재지, 대표이사), 근로자(근로자 성명, 연락처, 주민등록번호, 주소), 근무 부서 및 담당 업무, 근로계약 기간, 연봉 금액, 연봉의 내용 및 지급 방법, 퇴직금의 정산, 근로 시간 및 휴게?휴가, 기타 사항, 사용자/근로자 서명날인
내용
임시 근로계약서는 임시직 근로자 고용을 위해 사용자와 근로자 간의 계약 관계를 나타낸 문서이다. 임시직 근로자는 근로계약을 통해 일을 한 대가로 회사 규정에 따라 임금을 지급받고, 노무를 제공한다.
이러한 근로관계의 올바른 성립을 위해 고용 근로계약서 작성 시 세부적인 임금 구성, 근로 조건 등 계약 내용을 분명히 해야 한다. 근로 조건 위반 시 법적 책임이 따르며 손해배상 청구 및 근로계약 해지도 가능하다. 일부 양자 간 협의하에 구두상으로 근로계약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법적 분쟁 발생 시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서면으로 작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작성팁
- 임시 근로계약서 작성 시 근로조건을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 임시 근로계약 작성은 반드시 당사자 간에 진행되어야 할 계약서이다.
- 임시 근로계약서는 정해진 근로기준법에 맞게 작성하여야 하며, 준수하여야 한다.
- 법정 근로시간인 1일 8시간, 1주 40시간 내에서 근무시간을 지정하여야 한다.
- 임시직 근로자 또한 보통 근로자와 같이 결근, 지각, 해고 등에 대한 내용도 자세히 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