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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 BM특허

1. 개념
 

  일반적으로 "비즈니스모델 (BM)"이라 함은 경제법칙과 현물시장의 거래방법, 즉 사업을 영위하고 이익을 창출하는 방식을 모델링한 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은행의 금융상품이나 다단계 판매방식 등이 모두 포함되지만, 이러한 BM들 중, 특히 컴퓨터나 통신망 등의 정보시스템에 의해 실현된 비즈니스 모델이 현재 특허의 대상으로 인정고 있다.

 

우리나라의 특허청에서는 BM 발명을 "새로운 아이디어에 따른 비즈니스 모델을 설정하고, 그 비즈니스 모델에 요구되는 데이터 집합 및 속성을 규정하고, 시계열적인 데이터의 처리과정을 제시한 산업상 이용할 수 있는 기술적 사상(비즈니스 모델 + 데이터 모델 + 프로세스 모델)"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BM발명 중 특허요건을 충족하여 특허청으로부터 특허권을 부여받은 것을 BM 특허라 한다.

 

BM발명 = 비즈니스모델 + 프로세스모델 + 데이터모델

 

(1) 비즈니스모델 : 경제법칙 및 현물시장의 거래방법 (예) 역경매방식, 인터넷을 통한 교육방식

 

(2) 프로세스모델 : 거래방식을 실행(수행)하는 일련의 처리과정(또는 데이터의 흐름)

 

(3) 데이터모델 : 거래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데이터의 종류 및 속성 등

 

비즈니스모델이 특허로 등록되기 위해서는 컴퓨터, 통신, 인터넷 기술을 기초로 하여 아이디어 (영업방식 자체)를 구현하기 위한 시계열적인 처리과정 및 그 과정에서 입력/처리/출력되는 데이터의 종류 및 속성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여야 한다.
 

2. 변천과정
 

1) 개요
  특허제도는 기계, 기구 등과 같은 하드웨어에 포함된 새로운 기술적 사상을 보호하기 위한 제도로서 발전되어 왔으나, 컴퓨터와 인터넷 통신이 발달하면서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한 소프트웨어에 대한 보호의 문제가 대두되었으며, 현재에는 인터넷 통신과 관련된 비즈니스 모델(BM) 특허가 많이 출현되고 있다. 이와 같은 BM이 특허로서 보호받게 되기까지의 변천 과정을 미국과 우리나라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2) 미국
1) 제1단계는 미국 연방 최고법원이 최초로 소프트웨어 발명을 취급한 Gottschalk v. Benson 사건('72)으로부터 시작되어, 그로부터 6년이 지난 Parker v. Flook 사건('78)으로 이어진다. 양 판결에서 연방 최고법원은 특허로 보호받을 수 없는 자연법칙과 다름없는 추상적인 "수학 공식"을 청구한 특허를 무효로 하였다. 
2) 제2단계는 미연방최고법원이 컴퓨터 소프트웨어 발명에 대한 특허성을 인정한 최초의 판결인 Diamondv. Diehr 사건('81)에서 시작된다. 이 판결에서 연방 최고법원은 "태양 아래 인간이 만든 모든 것"은 모두 적법한 주제(statutory subject matter)가 된다는 이전의 연방 최고 법원의 판결을 인용하면서 소프트웨어 발명에 대한 특허성을 지지하였다.
이 판결에 따라 미국 특허상표청은 컴퓨터 관련 발명의 특허성을 테스트함에 있어서 청구항에 단지 알고리즘이 포함되어 있다는 이유로 불특허되지 않는다고 하였다. 그리고 1982년의 CAFC(the Court of Appeals for the Federal Circuit)의 설립은 이 분야의 판단 에 긍정적 자극제가 되었다 
3) 1994년에 들어서 CAFC는 여러 개의 컴퓨터 관련발명의 특허성에 대한 판결을 내림으로써 제3단계가 시작되었다. In re Alappat 사건의 판결 이후, "일반 목적의 컴퓨터도 프로 그램 소프트웨어의 지시에 따라 특정한 기능을 하도록 프로그램되기만 한다면 특정기능의 컴퓨터가 되는 것이다."고 판시하면서 소프트웨어 발명에 대한 특허적격성이 확고하여졌다.
특히, In re Lowry 사건 및 In re Beauregard 사건의 판결은 기록매체 청구항에 대하여도 특허로 인정하도록 하였다. 
4) 이에 따라 미국특허상표청은 1995년 6월 『컴퓨터 관련 발명의 심사기준(안)』을 발표하고, 이에 대한 찬반의 공청회를 거쳐 1996년 2월 『컴퓨터 관련 발명의 심사기준(최종판 )』 (이하 "미국 심사기준"이라 한다)을 발표하였으며, 최종판은 같은 해 3월 공포되어 효력이 발생하였다. 이것이 제4단계의 시작이다.
미국 특허법 제101조에 의하면, 특허의 주제(subject matter)로서 방법, 기계, 제조물품 또는 조성물 중 하나의 카테고리를 규정하고, 그것이 "유용한(useful)" 발명이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는데, 기본적으로는 "태양 아래 인간이 만든 모든 것"은 보호되어야 한다는 취지 아래 컴퓨터 및 인터넷 통신과 관련된 BM은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일종으로서 특허법상 보호 받지 못할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3) 우리나라 
우리나라는 컴퓨터 및 인터넷 관련 산업이 미국을 뒤따라 가면서 발전해 왔기 때문에 특허 보호의 측면에서도 그와 같은 과정을 밟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 1984년 11월 제정된 컴퓨터관련발명의 심사기준은 소프트웨어가 이용하는 순수의 법칙성이 자연법칙에 의한 것일 때에는 "방법"발명으로 성립할 수 있으며, 컴퓨터가 어떤 장치나 시스템 내에서 특정 목적을 달성하는 기능실현수단으로 이용되는 경우에는 "장치"발명으로 성립할 수 있다는 등의 특허가능성 판단기준을 제시했다. 이 심사기준에 의하면 운영체제, 제어 프로그램 등 일부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제외한 순수 소프트웨어는 특허의 대상에서 제외되었다. 
2) 1995년 2월 개정된 컴퓨터관련발명의 심사기준에서는 소프트웨어에 의한 정보처리가 대상의 물리적 또는 기술적 성질(구조상의 성질도 포함)에 기초해서 이루어진 경우 또는 하드웨어 자원을 수반한 경우에는 자연 법칙을 이용한 것으로 보아 특허가능성을 인정했다.
1995년 2월 개정 심사기준에 의하면, 소프트웨어를 기록한 기록매체는 특허의 대상에서 제외되어 있고, "기술적 성질"이란 개념을 명확히 정의하기 어렵다는 난점을 지니고 있었다.
3) 1998년 2월 발표되어, 1998년 8월 1일 이후에 출원되는 발명에 대하여 시행되는 컴퓨터관련 발명 심사기준은 미국 심사기준에서의 발명의 성립성 판단과 약간의 용어만이 다를 뿐 전체적인 내용을 거의 같이 한다. 따라서, 금번 개정 심사기준에서는 그 발명에 "산업상 이용할 수 있는 구체적 수단" 즉, 기술적 사상이 존재하는지를 검토해서 특허여부를 판단 하도록 하였다.
또한, 컴퓨터 관련 발명을 특허청구범위에 기재함에 있어서 소프트웨어를 기록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도 특허청구범위에 기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종래에는 "방법"발명 으로만 청구되던 발명에 대하여 기록매체라는 "물건" 발명으로도 청구할 수 있게 하여 소프트 웨어 개발자의 권리를 보다 강화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적용하고 있는 BM 특허에 대한 심사기준은 미국 등 선진국의 규정과 거의 차이가 없으며, BM을 기술적으로 적절히 표현하여 명세서를 작성하여 출원한다면 특허받을 수 있다는 입장에 서 있다.
물론, BM이 궁극적으로 특허등록받기 위해서는 특허법에서 정한 특허요건을 만족하여야 하며 특히 특허출원일 이전에 공개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을 유념하여야 한다. 

 


3. 심사지침
 

 

1) BM 명세서는 어떻게 기재해야 하는가? 
> 특허청구의 범위

  ① 청구항의 기재형태에 부합하여야 합니다.
    출원인은 특허권으로 보호받고자하는 사항을 특허청구범위에 청구항으로 기재하도록 특허법 제42조 제4항에서 규정하고 있다. 따라서 심사관이 출원 발명을 심사할 때에는 청구항에 기재된 사항에 근거하여 발명을 파악하게 된다. 또한 청구항은 발명의 상세한 설명에 의하여 뒷받침되어야 하고 명확하고 간결하게 기재되어야 하며 발명의 구성에 없어서는 아니되는 사항만으로 기재되어야 한다. 심사관이 전자상거래 관련 발명을 심사할 때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검토하게 된다. 

* 청구항의 기재형태
전자상거래 관련 발명은 청구항에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형태로 청구될 수 있습니다.
(1) 방법발명
영업방법이 컴퓨터상에서 수행되어지게 하는 시계열적으로 연결된 일련의 처리나 조작의 절차를 특정함으로써 방법발명으로 청구될 수 있다.
(2) 물건발명
영업방법이 컴퓨터상에서 수행되어지게 하는 처리나 조작에 해당하는 작용을 행하는 수단을 구성요소로 하여 구성요소간의 관계를 특정함으로써 물건발명으로 청구될 수 있다. (예: 장치, 시스템 등)
(3) 기록매체
전자상거래 관련 발명이 소프트웨어제품으로 제작될 수 있는 경우에는 프로그램 또는 데이터구조를 기록한 기록매체로 청구될 수 있으며 물건발명의 한 형태로 취급한다. 


② 상세한 설명에 의해 뒷받침되도록 하여야 한다. 
청구항에서 영업방법이 컴퓨터상에서 수행되어지게 하는 구현기술에 관한 발명을 청구하고 있는데도 상세한 설명에 그 구현기술의 전부 또는 일부에 대한 구성이 직접적으로 기재되어 있지 않고 암시도 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특허법 제42조 제4항 제1호를 충족하지 못한 것을 이유로 거절되게 된다. 예를 들면 청구항에서 인터넷상에서의 실시간 경매방법을 청구하고 있는데 상세한 설명에는 일반적인 경매방법만 설명하고 있을 뿐 실시간 경매를 가능하게 하는 구체적인 구성이 전혀 기재되어 있지 않은 경우이다.
또한, 전자상거래 관련 발명의 청구항은 많은 경우 특정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수단" 이나 "단계"의 기재를 포함한다. 이러한 기재에 대해 상세한 설명에서 "수단" 이나 "단계"의 구체적인 구성을 기재하고 있지 않은 경우에는 특허법 제42조 제4항 제1호를 충족하지 못한 것을 이유로 거절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청구항에 "고객정보를 관리하기 위한 수단"을 구성요소로 기재하고 있으면서 상세한 설명에서 그 수단에 대한 구체적인 구성을 기재하고 있지 않은 경우이다. 
③ 발명이 명확하게 기재되어야 한다. 
청구항에서 영업방법이 컴퓨터상에서 수행되어지게 하는 구현기술에 관한 발명을 청구하고 있으면서 청구항에 그 발명의 필수적인 구성요소가 기재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특허법 제42조 제4항 제2호를 충족하지 못한 것을 이유로 거절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청구항에서 체계적인 성적관리를 특징으로 하는 학습지 교육 시스템을 청구하고 있는데 체계적인 성적 관리를 가능하게 하는 어떠한 구성요소도 청구항에 기재되지 않은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 발명의 상세한 설명의 기재방법
①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와 그 해결수단의 파악이 용이하도록 기재하여야 한다.
발명의 상세한 설명에는 해당 기술 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가 그 발명을 용이하게 실시할 수 있도록 목적, 구성, 효과가 명확하게 기재되어야 한다. 전자상거래 관련 발명의 청구항에 기재되어 있는 "영업방법이 컴퓨터상에서 수행되어지게 하는 구현기술"에 대해 상세한 설명에는 그 구체적인 구성이 실시가능하게 기재되어야 한다.
전자상거래 관련 발명의 상세한 설명의 기재불비 여부를 판단함에 있어서 심사관은 다음 사항에 주목하여 심사를 하게 된다.

 

*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와 해결수단의 파악
발명의 상세한 설명에는 종래기술과 그 종래기술의 문제점 중에서 발명이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가 무엇이고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이 무엇인지가 명확하게 기재되어 있어야 한다.
심사관은 발명이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와 그 해결수단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없을 때에는 즉 발명이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가 영업방법의 어떤 개선에 있으며 그 해결수단은 무엇인지 또는 발명이 해결하고자 하는 과제가 영업방법이 컴퓨터상에서 수행되게 하는 구현기술의 어떤 개선에 있으며 그 해결수단은 무엇인지가 불명료한 경우에는 발명의 목적, 구성, 효과가 명확하게 기재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여 특허법 제42조 제3항을 충족하지 못한 것을 이유로 특허청구된 발명을 거절할 수 있다. 


  ② 실시가능하지 않은 실시예를 기재해서는 안된다.
    발명의 구성을 한정하기 위하여 청구항에 기재되어 있는 요소기술이 발명의 특징적이고 중요한 해결 수단임에도 불구하고 상세한 설명에 단지 추상적으로만 기재되어 있고 컴퓨터상에서 어떻게 실행되거나 구현되는지를 포함하는 구체적인 구성예가 제시되지 않은 경우에는 실시가능하게 기재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하여 특허법 제42조 제3항을 충족하지 못한 것을 이유로 거절하여야 한다. 예를 들면 청구항에 인터넷상의 소액 전자지불에 있어서 저렴하고도 안전하게 전자화폐를 전송하는 방법을 청구하면서 발명의 특징적인 요소기술로서 간편한 암호화기술을 기재하고 있는데 상세한 설명에서 그 암호화기술을 추상적으로만 설명하고 있고 구체적인 암호화 과정 및 수단을 제시하지 않고 있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③ 실시가능한 실시예의 기재 
    발명의 구성을 한정하기 위하여 청구항에 기재되어 있는 요소기술이 통상적인 기술수단에 불과하고 그 발명의 특징적인 해결수단이 아닌 경우에는 상세한 설명에 그 요소기술에 대한 구체적인 구성의 기재가 생략되어 있더라도 기재불비라고 판단하지 아니한다.
예를 들면 청구항에 인터넷상의 전자화폐의 발행, 전송, 지불 등의 과정에 특징이 있는 전자 화폐 서비스프로토콜기술을 청구하면서 통상적인 요소기술로서 널리 쓰이고 있는 암호화기술을 기재하고 있는 경우에는 상세한 설명에서 그 암호화기술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없더라도 기재가 불비한 것으로 보지 않는다. 

 
2) BM 특허요건(성립성 + 신규성 + 진보성)
> BM으로 그 성립성이 인정되지 않는 발명은 거절된다.
  ① 컴퓨터상에서 구현되는 구성의 한정이 없는 유형
    특허법 제2조에서 발명은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의 창작으로서 고도한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으며 특허법 제29조 제1항 본문에서는 "산업상 이용할 수 있는 발명"이 특허대상 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여기서 "기술"의 의미는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 수단이며 실제로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전자상거래 관련 발명의 성립성 충족 여부는 상기 규정들을 모두 충족시켰는지를 검토하여 판단하여야 한다.
전자상거래 관련 발명에 관한 출원에 나타나는 청구항의 유형은 다음과 같이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ㄱ. 컴퓨터상에서 구현되는 구성의 한정이 없는 유형
      청구항에서 영업방법의 각 단계가 컴퓨터상에서 어떻게 수행될 것인지에 대한 어떠한 구체적인 한정도 포함하고 있지 않는 경우
      여기에서 컴퓨터상에서 구현되는 구성의 한정이 없는 유형은 아래와 같은 이유로 특허 대상이 아니다. 컴퓨터상에서 구현되는 구성의 한정이 있는 유형은 컴퓨터 관련 발명에 해당하여 다른 컴퓨터 관련 발명과 마찬가지로 「컴퓨터 관련 발명의 심사기준」에 의해 성립성 판단을한다. 

 
      ★ 컴퓨터상에서 구현되는 구성의 한정이 없는 유형
      이 유형은 다시 두 가지의 경우로 분류할 수 있다.  


(1) 순수한 영업방법
청구항에 기재된 영업방법 자체가 컴퓨터상에서 수행되지 않거나 인간의 행위가 개재된 경우이다. 예를 들면 피라미드 판매방법과 같은 순수한 영업방법을 청구하는 것이 여기에 해당한다. 이러한 순수한 영업방법 자체를 청구하는 것은 자연법칙을 이용한 구체적 수단을 청구하는 것이 아니어서 자연법칙을 이용한 기술적 사상으로 볼 수 없으므로 특허법 29조 제1항의 본문을 충족하고 있지 못하다는 이유로 거절되어야 한다. 
(2) 추상적 아이디어
상세한 설명에는 청구항에 기재된 전자상거래 관련 발명이 컴퓨터상에서 어떻게 수행되며 컴퓨터기술에 의해 어떻게 구현되는지가 기재되어 있지만, 실제 청구 항에서는 컴퓨터기술에 의해 어떻게 구현될 것인지에 대하여 구체적인 기술구성 으로 한정하여 기재되지 않은 경우이다. 전자상거래 관련 발명에 관한 출원의 청구항들 중에는 청구항을 지나치게 넓게 청구하여 이러한 경우에 해당되는 것들 이 있다. 이러한 유형의 청구항은 영업방법에 대한 출원인의 아이디어를 컴퓨터상에 구현하겠다는 추상적 아이디어를 청구하고 있을 뿐 구체적인 수단을 청구하고 있는 것이 아니어서 기술적 사상으로 인정될 수 없으므로 특허법 제29조 제1항의 본문을 충족하고 있지 못하다는 이유로 거절되어야 한다. 
ㄴ. 컴퓨터상에서 구현되는 구성의 한정이 있는 유형
청구항에서 영업방법의 각 단계가 컴퓨터상에서 수행되게 하기 위한 구성을 한정하는 경우


> 신규하지 않은 BM은 거절된다.
  신규성의 판단은 청구항에 기재된 발명과 인용문헌에 개재된 기술(이하 "인용기술"이라 한다)의 구성을 대비하여 양자의 구성에 실질적인 차이점이 있으면 신규성이 있으며 차이점이 없을 때만 신규성이 없다고 판단한다.영업방법이 컴퓨터상에서 수행되도록 컴퓨터기술에 의해 구현되는 전자상거래 관련발명은 영업방법상의 특징과 컴퓨터기술구성상의 특징이 결합되어 있다.
청구항에 기재된 발명과 인용기술이 동일한 영업방법 상의 특징을 가지고 있더라도 그 구현기술 구성에 차이가 있으면 신규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청구항에 기재된 발명의 구성과 인용기술의 구성이 문자적으로는 다르게 표현되어 있더라도 청구항에 기재된 발명은 상위개념으로 표현되어 있고 인용기술은 하위개념으로 표현되어 있는 경우에, 청구항에 기재된 발명은 인용기술과 실질적으로 동일한 구성이며 청구항에 기재된 발명은 신규성이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예를 들어, 거래정보를 고객이 볼 수 있도록 나타내는 표시수단에 대해 청구항에 기재된 발명은 표시장치로 기재하고 인용기술은 평판디스플레이라고 기재한 경우 청구항에 기재된 발명은 신규성이 없다.


> 진보하지 않은 BM은 거절된다. 
  전자상거래 관련 발명은 영업방법상의 특징과 컴퓨터 기술구성상의 특징이 결합되어 있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관련 발명의 진보성 판단시 심사관은 컴퓨터기술구성에 대한 선행기술 뿐만 아니라 영업방법에 대한 선행자료도 검색하게 된다. 심사간은 선행자료를 검색한 후 청구항에 기재된 발명과 인용자료를 비교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보성 판단을 하게 된다.
  ① 종래의 영업방법을 통상의 자동화기술로 구현한 경우
    선행자료를 조사한 결과 영업방법상의 특징이 출원전에 이미 공개되어 있고 상세한 설명에 비추어서 해석한 청구항의 발명은 출원전에 이미 공개된 영업방법이 컴퓨터상에서 수행되도록 구현한 것으로서, 그 차이가 컴퓨터상에서 수행되도록 구현한 것에만 있을 경우 그 구현기술이 출원시의 기술수준으로 볼 때 통상의 자동화 기술인 경우에는 진보성이 없는 것으로 판단하여 거절하게 된다.
  ② 종래의 영업방법을 새로운 기술로 구현한 경우
    상세한 설명에 비추어 청구항을 해석한 결과 청구항에 기재된 발명이 종래의 영업방법을 컴퓨터상에서 수행되도록 구현함에 있어서 출원 당시의 기술수준에서 볼 때 통상의 자동화 기술을 넘어선 기술을 이용하였다는 것이 인정될 경우에는, 심사관은 그 청구항에 기재된 발명을 출원일 전에 국내에서 공지·공용된 그 기술, 또는 출원일 전에 국내·외에서 발행된 간행물에 기재된 그 기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진보성이 없다고 거절할 수 없다. 
  ③ 새로운 영업방법이 새로운 구성요소를 구비하여 구현된 경우
    상세한 설명에 비추어 청구항을 해석한 결과 청구항에 기재된 발명이 통상적으로 행하여지던 영업방법과는 실질적으로 다른 영업방법을 컴퓨터기술로 구현한 것으로서 종래와는 다른 구성 요소를 구비하고 있음이 인정되는 경우에는, 심사관은 그 청구항에 기재된 발명을 출원일 전에 국내에서 공지·공용된 그 영업방법, 또는 출원일 전에 국내·외에서 발행된 간행물에 기재된 그 영업방법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진보성이 없다고 거절할 수 없다. 

 


4. 절차


 

1) 아이디어 착상이 곧 특허 
인터넷, BM 및 소프트웨어특허 뿐만 아니라 모든 특허는 아이디어의 착상만으로 출원가능 하다.
특허란 현실적인 물품이나 제품을 보호하는 것이 아니라 그 제품에 담겨진 기술적사상 즉, 아이디어를 보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발명에 대한 개념을 착상한 단계에서 출원을 서둘러야 하며, 만약 그렇지 않은 경우 먼저 출원한 자에게 특허를 허여하는 '선원주의' 규정에 따라 타인에게 발명을 빼앗길 수도 있다.
 
2) 아이디어의 구체화 정도

발명 아이디어는 막연해서는 안되며 적어도 목적 달성을 위해 적용가능한 기술이 있고 그래서 실현가능하다는 정도로는 완성되어야 한다.
예를 들어, BM특허의 경우 '우체국을 이용하지 않고 편지를 상대방에게 보내는 것'이라는 개념만으로는 너무 막연하여 특허출원이 불가능하지만, '전자메일을 통해 편지를 전송하고 전송된 편지를 출력하여 배달하는 것'이라고 한다면 이는 기술적 수단의 제시가 있으므로 특허출원 가능한다.
다만, 실제로 사용자 단말에서 이를 구현하기 위한 프로그램의 설치가 필요하겠지만 이런 구체적인 프로그램은 특허출원에 필요치 않으므로 신경쓸 필요가 없다. 소프트웨어 발명의 경우에도 구체적인 프로그램 소스나 리스트를 특허화하는 것이 아니므로 이런 것은 필요치 않으며 그 프로그램이 구현하는 기능이나 동작을 단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정도의 아이디어만 있으면 족하다. 이러한 기능이나 동작단계는 순서도(flow chart)로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3) 특허인가? 실용신안인가?
인터넷관련 발명이나 비즈니스 모델 그리고 소프트웨어 발명은 특허로만 출원가능하며, 실용신안으로는 출원하실 수 없다.
실용신안은 구체적인 물품에 대한 기술적사상을 보호하는 것이기 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적인 이들 발명들은 실용신안으로 출원하실 수가 없다. 


4) BM/SW 선택
자신이 착상한 발명이 비즈니스 모델인가, 인터넷 발명인가, 아니면 소프트웨어발명인가?
우선, 발명의 중심 요지가 영업적인 방식의 구현, 예를 들어, 상거래, 마케팅, 금융, 광고, 교육 등을 구현에 있다면 이는 비즈니스 모델로 분류할 수 있으며, 컴퓨터 또는 이와 동일한 범용 하드웨어 상에서 어떠한 기능(예를 들어, 계산, 문서나 메시지작성, 문서나 데이터처리, 문서나 메시지 또는 상응하는 데이터전송, 제어, 데이터입력 및 제어, 인증, 보안, 게임 등등)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 즉, 툴(Tool)은 소프트웨어발명으로 분류할 수 있다. 

 
5) BM 특허 가능성 
영업방법이라고 모두 특허가 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피라미드방식이나 보험상품과 같이 오프라인 상에서만 구현되는 단순한 영업방법은 아무리 독창적인 것이라 하더라도 특허 등록이 불가능하다.


* 순수한 영업방법을 청구하는 예*
특허청에서 제시하는 BM발명의 요건은 영업모델에 프로세스 모델과 데이터 모델이 결합되어야 한다고 합니다만 이는 다소 추상적인 설명이고, 쉽게 말해 자신이 창안한 발명을 구현하는데 있어서 컴퓨터를 포함하는 범용하드웨어나 또는 인터넷으로 대별되는 네트워크망을 이용하는가 (다시 말해, 온라인 상에서 구현되는가) 여부를 따져야 한다. 


6) BM 특허 요건
BM특허도 일반 특허와 마찬가지로 신규하고 진보하여야 등록이 가능하다.
우선 신규성에 있어서, BM출원발명과 선행기술이 영업방법 상의 특징이 서로 동일하더라도 그 구현기술구성에 차이가 있다면 서로 다른 발명이라고 할 수 있다.


* 신규성이 없어 거절되는 사례 *

다음으로 진보성에 있어서,
- 종래의 영업방법을 단순히 컴퓨터(온라인) 상에서 수행되도록 구현하고 그 구현기술이 통상적인
것 이라면 진보성이 없어서 특허등록을 받을 수 없다.

* 종래의 영업방법을 단순히 자동화한 경우의 예 *
- 그러나 종래의 영업방법이라고 하더라도 컴퓨터(온라인) 상에서 구현하는 기술이 통상의 자동화
를 넘어선 것이라면 등록이 인정된다. ③반대로 컴퓨터로 구현하는 기술은 통상적인 것이지만 영업방법이 새로운 것이라면 이는 특허등록 가능하다.

* 영업방법을 통상의 기술로 구현한 예 *

* 통상적인 온라인기술을 부가한 경우의 예 *

* 통상적인 영업을 시스템화 한 경우의 예 *
 
7) 선행기술 조사
1999년말부터 2000년에 걸쳐 수천건의 BM특허가 출원되었다. 따라서, 동일하거나 유사한 BM특허가 상당수 있으므로 자신의 특허를 출원하기에 앞서 미리 선행기술을 검색해 볼 필요가 있다. 


8) 출원전 서비스
특허를 출원하는데 필요한 서류에는 출원서, 명세서 및 도면(필요한 경우) 그리고 요약서가 포함된다
출원서는 출원인의 성명 및 인적사항 등을 기록한 표지입니다. 명세서는 실체적인 발명의 내용을 기록한 것으로서, 발명의 명칭, 도면의 간단한 설명,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및 특허청구범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발명의 구체적인 실시예는 발명의 상세한 설명에 참조부호를 부기하여 기재하고 최종적으로 권리화 하려는 발명의 범위는 특허청구범위에 기재하도록 되어 있다. 도면은 작도법에 따라 도시할 필요는 없으며 발명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명료하게 그리면 족하다. 그외 요약서가 첨부되지만 이것은 특허의 권리범위와는 상관없는 단지 기술적 참고사항에 불과하다.
선행기술은 본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한국(KIPRIS), 미국특허청, 일본특허청, 유럽특허청에 접속하여 키워드로 검색하면 된다. 


9) BM 특허 도면
BM특허출원시에 첨부하여야 하는 도면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명확한 규정이나 심사기준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실무는 시스템의 구성도와 프로세스에 대한 순서도(flowchart) 등을 필수적인 것으로 하고, 여기에 데이터 구조나 화면 구성도 등을 부가적인 것으로 도시하고 있다.

 

우선, BM발명은 온라인 상에서 구현되는 것이라야 한다. 따라서, 그 발명이 구현되는 온라인 구조를 나타내는 간단한 도면이 첨부되어야 하는데 이것이 곧 발명을 구현하는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BM특허의 효시로 일컬어지는 아마존(Amazon.com)의 '원클릭 특허'를 예로 들면 구매자가 서버에 접속하여 구매 주문을 내기 위한 시스템을 도 2에 나타내고 있다. 다음으로, 구매자가 원클릭 단일동작주문을 내기 위한 알고리즘이 도 4 내지 도 7의 순서도로 도시되어 있다.
그 외, 구매자가 접속한 사이트의 서비스 화면의 예가 도 1과 도 8에 도시되어 있다.


10) BM 특허 명세서
BM특허 명세서는 BM 도면을 중심으로 서술하면 된다. 이때, 주의할 것은 영업방법 자체만을 기재해서는 아니되며 그 영업방법이 컴퓨터 시스템에서 어떻게 구현되는지에 대한 기재를 포함 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쇼핑몰의 경우 구매자 단말과 판매서버 그리고 이들을 연결하는 네트워크의 구성이 구체적으로 설명되어야 한다. 영업방법의 각 단계는 순서도를 참조하여 방법 발명을 서술하듯이 설명하시면 된다. 또한,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구조와 그 처리 및 관리방법에 대해서도 빠짐없이 기술하여야 한다. 예를 들어, 접속자에 따라 배너광고가 변환되는 발명에서 접속자의 개인정보가 어떻게 수집되고 어떻게 처리되는지 그리고 그 결과 배너광고가 변환될 수 있는 과정을 보여주어야 한다. 


11) BM 특허 청구범위
명세서 작성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특허청구범위이다.
아무리 훌륭한 발명이라도 특허청구범위를 잘못 작성하면 출원이 거절되거나 설사 등록이 되더라도 특허가 아무런 쓸모가 없는 무용지물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BM특허의 청구항은 크게 장치와 방법으로 나누어 작성되며, 장치는 대개 시스템으로 표현된다.
BM특허의 청구항은 영업방법만을 나열하는 식으로 작성해서는 아니되며 그 영업방법이 컴퓨터 (온라인)상에서 어떻게 구현되는가에 대한 구체적인 한정을 포함하도록 작성하여야만 하며, 그렇지 않으면 추상적 아이디어로 취급되어 등록이 거절된다.
시스템으로 청구할 경우에는 클라이언트 및 그 구성, 서버 및 그 구성 그리고 네트워크 및 그 구성에 특징을 부가하여 서술합니다. 방법으로 청구할 경우에는 각 단계별로 수행되는 과정 또는 기능을 시스템(하드웨어)과 연관되게 작성한다.


분야별 청구항 작성예

* (요소기술) 아마존의 원클릭
* (금융) 금전 이전 시스템
* (마케팅) 고객정보등록 중계 시스템
* (경매) 프라이스라인의 역경매
* (전자상거래) 전자 쇼핑 시스템
* (광고) 광고정보의 공급방법
* (기타) 인터넷을 통한 투표방법 


12) 출원인
출원인은 개인 또는 법인이 될 수 있다. 출원인은 출원에 앞서 특허청에 출원인코드부여신청을 하여 출원인코드를 부여받아야 한다.
또한, 개인이나 중소기업의 출원은 출원료 감면혜택을 받을 수 있다.


13) 대리인
BM특허나 소프트웨어 특허뿐만 아니라 특허명세서 작성은 발명의 기술적 사상을 권리화시키는 아주 까다로운 작업이며, 처음부터 잘못 작성된 명세서는 거절될 가능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설사 등록이 되더라도 제대로 권리를 행사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따라서, 진실로 중요하고 사업의 성패를 좌우할만큼 중요한 발명이라면 반드시 대리인에게 위임할 것을 권유한다. 동시에, 명세서 작성 실무에 경험이 많고 BM과 소프트웨어 관련기술에 능통할 뿐만 아니라 미국, 일본을 비롯한 해외 BM/소프트웨어 출원동향과 실무에 밝은 대리인을 선정할 필요가 있다.


14) 출원후 실시
특허출원후에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를 하거나 소프트웨어 제품을 판매하는 행위는 특허등록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으므로 안심하고 실시하셔도 된다.
단, 타인이 자신의 발명을 조금만 개량하여 다시 출원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것을 막기 위해 조기공개를 신청하거나 또는 간행물, 카탈로그, 매뉴얼 등을 제작함으로써 전면적인 공개 상태에서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5 ) 해외출원
특허권은 속지주의 원칙에 따라 그 특허를 등록한 국가내에서만 효력을 가진다.
따라서, 한국이 아닌 다른 나라에서 특허권을 행사하기 위해서는 나라마다 개별적으로 특허를 등록하여야만 한다.
해외출원을 하는 경로는 크게 두가지로, 원하는 국가에 직접적으로 특허출원을 하는 것과, 국제특허협약(PCT)에 따른 출원을 이용하는 것이다. 해당국가에 직접적으로 출원하는 경우에는 처음부터 대상국가를 정하여야 하지만, PCT출원절차를 이용하면 우선 다수의 국가를 포괄적으로 지정하고 나중에 그 중에서 일부국가만을 선택할 수 있다. 


16) 특허공개
모든 특허출원은 1년6개월이 경과하면 공개되며, 만약 출원인이 신청하는 경우에는 그보다 빨리 조기공개가 이루어진다. 출원 후에 타인이 자신의 BM과 동일한 서비스를 하거나 소프트웨어를 도용하여 실시하는 경우 이를 막을 방법을 살펴보겠다. 이런 경우에, 출원인은 "그 발명은 현재 특허출원된 상태이며 나중에 특허가 되면 그 때에 가서 지금 실시한 것에 대한 대가로 보상금을 청구해서 받을 것이므로 조심하기 바란다"는 취지의 경고장을 서면으로 보낼 수 있다. 그러나, 경고장을 보내는 것에 그칠 뿐, 만약 상대방이 이에 불응하더라도 적극적으로 어떠한 제재를 가할 수는 없다. 추후에, 특허등록이 되면 그때에 가서 보상금 청구권을 후발적으로 행사할 수 있을 뿐이다.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이런 경고장을 보내는 것마저도 당해 출원이 공개된 이후에야 가능하다.
만약 출원이 공개되지 않았다면 아무런 조치도 취할 수 없다.
초기 비용면에서도 PCT출원절차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저렴하다. 이와 관련하여, 해외출원은 반드시 국내출원일로부터 1년이내에는 진행하여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우선권의 이익을 누릴 수 없게 되므로 출원이 거절될 수도 있다. 


17) 특허심사
BM특허나 소프트웨어 출원의 경우에도 일반 특허출원과 마찬가지로 약 24개월이상의 심사기간이 소요된다.
현재 21개월 가량이 되면 의견제출통지서를 발부하는 것으로 되어 있으므로 그 이전에는 심사 상황을 알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심사관이 거절이유를 통지한 경우 출원인은 그것이 부당하다는 의견서와 함께 필요한 경우 보정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18) 우선심사
특별한 경우에 한해 다른 출원에 우선하여 심사를 빨리 진행하는 것을 우선심사제도라고 한다.
우선심사 대상은 명문으로 규정되어 있는데 이를 살펴보면, 우선 BM특허중 전자상거래에 관련된 발명, 벤처확인을 받은 기업이 출원한 발명, 타인이 업으로서 출원된 발명을 무단 실시함으로써 영업상의 피해가 우려되는 발명 또는 그 발명이 방위산업분야에 관한 것이거나, 국가 또는 지방 자치단체의 직무에 관한 것이거나, 산업기반기술개발사업 등 국가 신기술개발 지원사업의 결과에 대한 출원이거나, 해외출원으로서 외국특허청에 절차가 진행중인 출원이거나, 자기실시 또는 자기실시 준비중인 출원이거나, 공해방지에 유용한 출원이거나, 수출촉진에 직접 관련된 출원이거나, 국가품질인증사업의 결과물에 대한 출원인 경우 등이다. 


19) 개량특허
비록 BM과 소프트웨어에 대한 원천기술은 아니지만 이를 개량하여 보다 우수한 효과를 가져온다면 이 역시 특허등록이 가능하다. 그러나, 개량 발명자가 특허를 받은 경우에는 무조건 발명을 실시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자신의 발명에 이용했던 선행 특허권자의 허락을 받아야만 한다.
반대로, 선행 특허권자도 후특허권자의 개량발명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후특허권자의 허락을 받아야 하는데, 이 경우 양 당사자가 서로 자신의 발명을 사용할 수 있도록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하기도 하는데 이를 '크로스 라이센스'라고 합니다. 이상과 같은 관점에서, 새로운 발명을 창작하는 것 못지 않게 다른 사람의 특허를 열심히 분석하여 이를 개량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5.BM사례
 

 

1) 미국에 등록된 비즈니스모델 특허
> 역경매 방식 특허(미국특허 제7,794,207호) (1996년 9월 4일 출원, 1998년 8월 11일 등록)

 

역경매 방식이란 구매자 중심의 상거래 방식으로서, 구매자가 원하는 가격 등의 구매조건을 제시하면 그 구매조건에 응할 판매자를 찾아 판매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방식을 말한다.

 

즉, 프라이스라인사의 본 특허에 의하면, 소비자는 불특정 판매자로부터 항공기 티켓이나 자동차와 같은 상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해 "조건부 구매 청약"이라 불리는 요청을 하며, 이때 소비자의 신용카드(지불확인수단)는 소비자의 조건부 구매 청약을 보증한다.

 

프라이스라인사는 이 청약을 다수의 판매자에게 제공하며 판매자는 이 요청을 수락할 것인지 아니면 거절할 것인지를 선택한다.
프라이스라인의 상기 특허는 특허출원번호 제99-7001852호로 국내에 출원된 상태이다.

 

[참고] 역경매 방식 특허의 특허청구범위 제1항

한 구매자와 적어도 하나의 판매자들과의 거래를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컴퓨터를 이용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제안 가격을 포함하는 조건부 구매제안을 컴퓨터에 입력시키는 단계와;
조건부 구매제안과 관련된 신용카드계정을 지정하는 지불식별자를 컴퓨터에 입력시키는 단계와;
지불식별자를 받고 나서 복수의 판매자에게 조건부 구매제안을 출력하는 단계와;
조건부 구매제안에 응답하여 수락하는 한 판매자로부터의 수락을 컴퓨터에 입력하는 단계와;
지불식별자를 이용하여 판매장에게 지불하는 단계로; 구성된 컴퓨터 이용 방법.

 

[참고] 프라이스라인 특허, 미씨비시 특허 및 히다찌 특허의 비교

원클릭 온라인 쇼핑 방법(미국특허 제5,960,411호)(1997년9월12일 출원,1999년9월28일 등록)
원클릭 온라인 쇼핑 방법은 구매자가 한번의 마우스 클릭만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쇼핑 방법을 말한다.
아마존사의 본 특허에 의하면, 서버 시스템은 제품을 받을 주소 등을 포함한 고객 정보를 미리 저장해 두고, 고객이 한번의 마우스 클릭으로 제품 구매를 요청하면 요구된 제품의 구매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즉, 다시 엔터키를 치거나(reenter) 재확인(reconfirm) 과정이 필요 없고, 단지 한번의 마우스 클릭(1click)만으로 선택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이다.
아마존의 상기 특허는 PCT 출원에서 대한민국을 지정하였지만 국내단계에 진입을 하지 않음으로써 우리나라에서는 출원이 진행되고 있지 않다.

 

[참고] 원클릭 온라인 쇼핑 방법의 특허청구범위 제1항

클라이언트 시스템의 제어를 통해, 제품을 확인하는 정보를 표시하는 단계와,
하나의 신호 행위(원 클릭)로 제품 구매자의 ID와 함께 제품 요구서를 서버 시스템으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서버 시스템의 원 클릭 주문 요소의 제어를 통해, 제품 요구서를 접수하는 단계와, 요구서와 함께 전송된 ID에 의해 확인되는 기저장된 구매자의 추가 정보를 검색하는 단계와, 검색된 추가 정보를 사용하여 접수된 ID에 의해 확인되는 구매자에 대하여 요구된 제품의 주문을 발부하는 단계와, 제품 구매를 완성하기 위해 발부된 구매 주문서를 실행함으로써 쇼핑 카트형 주문 모델을 사용하지 않고도 제품이 주문되는 단계를 포함하는 상품 주문 방법. 』

 

> 관심중개(미국특허 제5,794,210)(1995년 11월 출원, 1998년 8월 등록)
사용자의 관심을 사고 파는 것에 대한 비즈니스에 관한 것이며, 구체적으로 사용자가 광고 등의 정보를 인터넷과 같은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보게 되면, 그에 대한 보상으로 물건 가격을 할인해주거나 아니면 현금을 주는 등의 비즈니스 방법에 관한 것이다.

 

로컬 컴퓨터에서 원격 시스템으로부터 수신한 광고를 로컬 컴퓨터가 원격 시스템에서 오프라인되어 있는 동안에 디스플레이하기 위한 전자메일 시스템 (미국특허 제5,809,242호) (1996년4월19일 출원, 1998년9월15일 등록)

 

사용자가 메일 서버에 접속하면 메일서버로부터 광고를 받은 후 메일을 송수신하고, 메일 서버와의 접속이 종료되고 나서 광고를 사용자 컴퓨터에서 디스플레이 하는 비즈니스 서비스에 관한 것이다.

 

> 관심중개(미국특허 제5,794,210)(1995년 11월 출원, 1998년 8월 등록)(미국특허 제5,850,433호) (1996년5월1일 출원, 1998년12월15일 등록)

웹페이지에 전화번호 디렉토리를 마련해 두고, 사용자가 이를 검색하여 특정 전화번호로 전화걸기를 요청하면 디렉토리 서버에서 해당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고, 사용자의 컴퓨터와 해당 전화 사이에 음성통화를 연결하는 비즈니스 방법에 관한 것이다. 정보 및 광고 배달 시스템 및 방법 (미국특허 제5,740,549호) (1995년 6월 12일 출원, 1998년 4월 14일 등록)

 

사용자가 선택한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광고나 뉴스를 네트워크를 통해 다운로드받은 후, 사용자가 컴퓨터를 일정 시간 이상 사용하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스크린 세이브에서 광고 정보나 뉴스 정보를 화면에 디스플레이 하는 비즈니스 방법에 관한 것이다.
 
2) 한국에 등록된 비즈니스모델 특허 ​
> 역경매 방식 특허(미국특허 제7,794,207호)(1996년 9월 4일 출원, 1998년 8월 11일 등록)

역경매 방식이란 구매자 중심의 상거래 방식으로서, 구매자가 원하는 가격 등의 구매조건을 제시하면 그 구매조건에 응할 판매자를 찾아 판매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방식을 말한다.

 

즉, 프라이스라인사의 본 특허에 의하면, 소비자는 불특정 판매자로부터 항공기 티켓이나 자동차와 같은 상품 또는 서비스를 구매하기 위해 "조건부 구매 청약"이라 불리는 요청을 하며, 이때 소비자의 신용카드(지불확인수단)는 소비자의 조건부 구매 청약을 보증한다.

 

프라이스라인사는 이 청약을 다수의 판매자에게 제공하며 판매자는 이 요청을 수락할 것인지 아니면 거절할 것인지를 선택한다.


프라이스라인의 상기 특허는 특허출원번호 제99-7001852호로 국내에 출원된 상태이다.

 

[참고] 역경매 방식 특허의 특허청구범위 제1항

한 구매자와 적어도 하나의 판매자들과의 거래를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컴퓨터를 이용하기 위한 방법으로서 제안 가격을 포함하는 조건부 구매제안을 컴퓨터에 입력시키는 단계와;
조건부 구매제안과 관련된 신용카드계정을 지정하는 지불식별자를 컴퓨터에 입력시키는 단계와;
지불식별자를 받고 나서 복수의 판매자에게 조건부 구매제안을 출력하는 단계와;
조건부 구매제안에 응답하여 수락하는 한 판매자로부터의 수락을 컴퓨터에 입력하는 단계와;
지불식별자를 이용하여 판매장에게 지불하는 단계로; 구성된 컴퓨터 이용 방법.


[참고] 프라이스라인 특허, 미씨비시 특허 및 히다찌 특허의 비교

원클릭 온라인 쇼핑 방법(미국특허 제5,960,411호)(1997년9월12일 출원,1999년9월28일 등록)

 

원클릭 온라인 쇼핑 방법은 구매자가 한번의 마우스 클릭만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쇼핑 방법을 말한다. 아마존사의 본 특허에 의하면, 서버 시스템은 제품을 받을 주소 등을 포함한 고객 정보를 미리 저장해 두고, 고객이 한번의 마우스 클릭으로 제품 구매를 요청하면 요구된 제품의 구매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즉, 다시 엔터키를 치거나(reenter) 재확인(reconfirm) 과정이 필요 없고, 단지 한번의 마우스 클릭(1click)만으로 선택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이다.
아마존의 상기 특허는 PCT 출원에서 대한민국을 지정하였지만 국내단계에 진입을 하지 않음으로써 우리나라에서는 출원이 진행되고 있지 않다.

 

[참고] 원클릭 온라인 쇼핑 방법의 특허청구범위 제1항

클라이언트 시스템의 제어를 통해, 제품을 확인하는 정보를 표시하는 단계와,
하나의 신호 행위(원 클릭)로 제품 구매자의 ID와 함께 제품 요구서를 서버 시스템으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서버 시스템의 원 클릭 주문 요소의 제어를 통해, 제품 요구서를 접수하는 단계와, 요구서와 함께 전송된 ID에 의해 확인되는 기저장된 구매자의 추가 정보를 검색하는 단계와, 검색된 추가 정보를 사용하여 접수된 ID에 의해 확인되는 구매자에 대하여 요구된 제품의 주문을 발부하는 단계와, 제품 구매를 완성하기 위해 발부된 구매 주문서를 실행함으로써 쇼핑 카트형 주문 모델을 사용하지 않고도 제품이 주문되는 단계를 포함하는 상품 주문 방법. 』


> 관심중개(미국특허 제5,794,210)(1995년 11월 출원, 1998년 8월 등록)

사용자의 관심을 사고 파는 것에 대한 비즈니스에 관한 것이며, 구체적으로 사용자가 광고 등의 정보를 인터넷과 같은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해 보게 되면, 그에 대한 보상으로 물건 가격을 할인해주거나 아니면 현금을 주는 등의 비즈니스 방법에 관한 것이다.

 

로컬 컴퓨터에서 원격 시스템으로부터 수신한 광고를 로컬 컴퓨터가 원격 시스템에서 오프라인되어 있는 동안에 디스플레이하기 위한 전자메일 시스템 (미국특허 제5,809,242호) (1996년4월19일 출원, 1998년9월15일 등록)

 

사용자가 메일 서버에 접속하면 메일서버로부터 광고를 받은 후 메일을 송수신하고, 메일 서버와의 접속이 종료되고 나서 광고를 사용자 컴퓨터에서 디스플레이 하는 비즈니스 서비스에 관한 것이다.


> 온라인 디렉토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시스템 및 방법
(미국특허 제5,850,433호) (1996년5월1일 출원, 1998년12월15일 등록)

 

웹페이지에 전화번호 디렉토리를 마련해 두고, 사용자가 이를 검색하여 특정 전화번호로 전화걸기를 요청하면 디렉토리 서버에서 해당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고, 사용자의 컴퓨터와 해당 전화 사이에 음성통화를 연결하는 비즈니스 방법에 관한 것이다. 정보 및 광고 배달 시스템 및 방법 (미국특허 제5,740,549호) (1995년 6월 12일 출원, 1998년 4월 14일 등록)

 

사용자가 선택한 카테고리에 해당하는 광고나 뉴스를 네트워크를 통해 다운로드받은 후, 사용자가 컴퓨터를 일정 시간 이상 사용하지 않는다고 판단되면 스크린 세이브에서 광고 정보나 뉴스 정보를 화면에 디스플레이 하는 비즈니스 방법에 관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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