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폼

매거진

검색버튼
TOP
전문파트너 [전문가 인터뷰] 합격률 높은 자기소개서를 위한 Tip!

 

 


 

 

 

 

 

 

청년들의 일자리 문제는 지속적인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20~29세 청년 645만 명 중 취업자는 368만 명으로 고용률이 57.1%에 그치고 있습니다.

 

 

 

핵심 구직인력인 25~29세 청년의 고용률도 68.2%인데요. 구직자들의 눈높이가 높아지고, 기업의 채용인력도 줄어들며, 1차 단계인 서류전형을 합격하기도 힘든 상황입니다. 기업의 인사담당자의 눈에 들 수 있는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작성되어야 할까요?

 

 

 

시간이 부족한 취업준비생을 위해 비즈폼의 첨삭서비스의 자문을 맡고 계시는 최재명 컨설턴트님과 E-Mail을 통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Q. 현재 비즈폼에서 어떤 일을 하고 계신가요?


 

비즈폼의 첨삭 자소서 서비스, 경력기술서 샘플의 자문을 맡고 있습니다. 그 외에 제가 하는 일은 전국 주요대학이나 특성화고등학교의 취업교육 출강을 통해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취업캠프를 주관하거나 진로를 컨설팅하고 있습니다.

 

 


 

Q. 오랜기간 많은 자기소개서 첨삭을 진행하셨고 많은 특강을 나가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억에 남는 안타까운 취업실패 사례가 있나요?


 

4학년 여학생이 기억에 남습니다. 이 학생은 자동차 회사의 생산기술부서에 입사를 원했지만 그 부서에 대한 직무분석이 전혀 되어 있지 않은 채 무작정 지원하려 했습니다. 모든 직무에는 그 직무에 맞는 분석이 필요합니다. 이 학생의 경우, 직무의 강도, 제조공정이나 품질관련 경험 등의 지식이 없기에 전공을 살린 타 분야의 지원을 권유하였지만 조언을 듣지 않고 지원 후 탈락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 학생 외에도 많은 학생들이 아직도 본인이 원하는 직무와 회사에서 원하는 직무의 차이점에 대한 이해가 부족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직무에 적합한 역량과 자격을 키워나가는 것만큼이나 직무에 대한 이해도와 실무에 대한 경험이 중요합니다.



 

Q. 신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전할 취업 로드맵이 있으신가요?


 

일반적으로 각 대학을 방문하여 컨설팅을 진행하다 보면 4학년 1학기인데도 희망직무가 설정 되어 있지 않고, 직무에 대한 이해, 무엇을 준비해야 되는지 잘 모르는 학생이 대다수인 것이 아쉽습니다. 학교별로 전공별 교과목은 있으나 직무관련 교과목은 거의 없다 보니, 직무관련 특강이나 설명회가 있으면 반드시 참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장 바람직한 취업 로드맵취업노트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최소 3개 정도의 희망하는 회사를 정한 후, 회사분석(기업윤리, 인재상, 비전, 경영방침, 사업진출 방향, 경영전략, 업계 내 위상, 주력제품 등)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동시에 희망 지원직무를 파악하고 그에 필요한 역량(전공, 자격증, 어학, 직무연수, 교내-외 활동 등)을 꾸준히 준비하고 경험사례의 리스트(List)를 정리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Q. 인사담당자에게 기억에 남을 자기소개서는 무엇일까요?

 

 

관련 직무에 대한 지원자의 경험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전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일례로 은행을 지원할 때, 입사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직무에 대한 경험인데요. 학기나 방학을 이용하여 경쟁력을 갖춘 은행에 인턴으로 근무하면서, 사전에 직무에 대한 간접적인 경험은 물론 상품분석, 고객관리, 장단점 파악 등을 충분히 익힐 수 있습니다.

 

 

최근 공기업을 포함한 모든 기업의 자기소개서 제시 항목을 분석하면 거의 전부가 경험을 서술하는 것이 핵심으로 지원하는 직무에 대한 경험 없이 외형적인 서술만으로 서류합격을 기대할 순 없습니다. 또한 경험 외에도 본인의 학습을 통해 방향성을 제시하는 자기소개서를 작성한다면 인사담당자로 하여금 강한 공감과 면접에서 빨리 만나고 싶은 면접자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Q. 요즘 취업 준비생들은 한 기업만 지원하지 않는데요. 다수의 기업에 자기소개서를 지원하거나 준비할 때 중요한 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앞서 말했듯 취업 로드맵을 실행한 후, 경험 사례를 리스트로 정리해두는 것을 추천해드렸습니다. 사례별로 최소 800자 이상의 분량을 채워두는 것을 권합니다. 기업마다 자기소개서 항목의 제한 글자 수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분량을 줄이기는 쉬워도 늘리기는 어렵기 때문에 사례를 정형화 시켜놓은 뒤, 전문 컨설턴트와 상담 후, 분량을 조절한 뒤 기업이 원하는 자기소개서에 퍼즐식으로 적합하게 대입하면 기업에 맞게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Q. 비즈폼 첨삭 서비스를 통해 지원자가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자기소개서는 본인이 서술하기 때문에 방향설정이나 전개내용이 달라도 스스로 옳다고 착각하는 경향이 매우 강합니다. 신입 지원자의 입장에서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은 직무에 대한 작성입니다. 그러나 흔히 온라인이나 타인이 작성한 잘 작성된 자기소개서를 보고 쉽게 서술할 것이라고 단정짓는 것이 서류 탈락 원인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지원자에 맞는 사례와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을 연결시켜줄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일반적인 첨삭서비스는 방향제시, 문법수정에 국한된다고 판단됩니다. 그러나 비즈폼의 첨삭서비스는 회사별로 지원자에게 원하는 점의 의미와 작성방법까지 조언해 주고 있습니다. 글로써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은 통화를 통해 전체적인 컨셉과 요령을 알려주기 때문에 지원자 입장에서는 합격률을 높일 수 있는 자기소개서를 얻을 수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구직자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정리하자면, 모든 취업과정에서 첫 번째로 중요한 점은 지원자가 목표로 하는 직무를 설정하고 파악하는 것입니다. 직무에 대한 설정, 파악이 되지 않으면 자기소개서는 물론, 면접과도 연관성 없는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직무와 관련된 경험과 자격요건을 파악한 후, 준비·실행하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지원 회사에 대한 꼼꼼한 분석을 해야 합니다. 분석을 통해 회사별로 제시한 자기소개서 항목에 맞는 본인만의 경험을 녹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 번째는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별개로 생각하지 않는 것입니다. 자기소개서에 작성한 지원자의 역량을 확인하는 것이 면접이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에 작성한 열정, 창의성, 자신감,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면접을 통해 재확인 하는 것이라는 것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거리가 멀어 E-Mail로 진행한 갑작스러운 인터뷰임에도 불구하고 정성껏 메일을 작성해주신 최재명 컨설턴트님의 모습이 인상적이었고 감사드립니다.

(위 인터뷰는 E-Mail의 질문을 종합하여 에디터가 재구성하여 제작한 매거진입니다.)

 

 




 

 

같은 카테고리 게시글

썸네일

[보이스 트레이닝] 「의」 의 발음

  • 조회수 2,512
  • | 등록일 2016-08-31

[재테크 칼럼] 기업시대가 저물어간다

  • 조회수 1,792
  • | 등록일 2016-08-31
썸네일

[스피치] 말하는 것에 대한 부담 없애기

  • 조회수 2,135
  • | 등록일 2016-08-31
더보기

댓글(0)

비즈폼
Copyright (c) 2000-2018 by bizforms.co.kr All rights reserved.
비즈폼
비즈폼
전화전 클릭
전화상담예약